메뉴

예술인들, 대접 잘 받고 있냥?

URL복사

기업 접대비 10조 원 돌파, 문화접대비 277억 원
문화접대시 최대 애로 사항, 고객 취향 파악과 높은 비용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오늘은 기업의 접대비를 말해보고자 한다. 기업에서 접대받아본 적 있는 예술인 손!

아마 별로 없을 것이다. 그래서 들여다봤다. 남들은 얼마나 대접받고 사는지?

 

 

접대비는 2015년에도 9조 9685억원을 거쳐 2016년 김영란법 제정에도 불구하고 2017년 10조 8952억으로 10조를 돌파했다. 대기업의 통 큰 씀씀이 덕분이다.


 

 

이 가운데 문화접대비는 거의 0에 가깝다. 전체 접대비 중 문화접대비 비중은 0.1%도 되지 않기 때문이다. 최근 5년간 법인 접대비 45조 4357억원인 반면, 문화접대비는 277억원에 불과하다.

 

접대비가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은 다들 알다시피 유흥업소였다.

 

 

유흥업소 비중은 꾸준히 감소하여 2010년 이후로는 전체 접대비의 15%를 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이 유흥업소 접대의 대안으로 문화예술접대를 선택하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 왜 그럴까?

 

 

한국메세나협회에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문화접대 활용 시 가장 큰 애로사항(중복응답)으로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기 어렵다’을 꼽았다. 그 밖에는 ‘적절한 문화접대 방법을 찾기 어렵다’, ‘일반 접대보다 문화접대 지출 비용이 높다' 순이었다. 접대는 유흥이라는 고정관념이 아직 강하기 때문에 기업이 문화예술계로 눈을 돌리기가 아직은 쉽지 않아보인다.  

 

관련기사 '기업의 문화접대비로 보는 문화예술 현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