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오는 7월 4일부터 열리는 제 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하 BIFAN, 집행위원장 신철)의 공식 포스터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이번 영화제에서 인공지능(AI) 기술로 제작된 영화를 심사하는 'AI경쟁 부문'을 신설하는 ‘BIFAN+ AI’ 신사업을 공식 발표하면서 함께 공개된 공식 포스터는, 전통과 인공지능을 결합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관객들은 매년 독특하고 차별화된 장르 영화를 보여준 BIFAN에서 또 얼마나 신박한 영화들을 보게 될지 기대한다면서 “AI와 접목한 기발한 포스터” (인스타그램 eu******),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몸의 혈관을 타고 전율” (인스타그램 ba*******), “대한민국 1등 심장쫄깃 영화제 너무 기다려져요.” (인스타그램 we********)등 다양한 SNS 반응을 보였다. 오는 7월 4일부터 14일까지 부천시 일대에서 개최되는 제28회 BIFAN은, 대한민국 수도권의 국제영화제 중에는 최초로 ‘AI 영화 국제경쟁 부문’을 도입, 오는 5월 26일까지 출품작을 공모하고 있다. 구체적인 시상기준 등은 아직 올라오지 않았다. 한편 오는 6월에 개최되는 경상북도 국제 AI·메타버스 영화제는 총상금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최근 급부상중인 장애예술을 통해, 장애는 결핍이 아니라 새로운 감각과 지평을 여는 통로임을 실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올해 창단 20주년을 맞는 사물놀이 연주단 '땀띠'도 그러하다. 땀띠는 20년 전 재활 목적의 음악치료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100가지 이상의 악기를 이용해 다양한 창작국악과 자신들만의 가락을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이번에는 땀띠의 공연을 '릴랙스퍼포먼스'로 운영하여 장애인 삶의 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릴랙스퍼포먼스는 눈치보지 않고 자유로이 입퇴장이 가능한 공연을 말한다. 그동안 발달장애인들은 공연 중에 소음을 일으키거나 돌발행동을 하여 공연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공연관람이 어려웠다. 하지만 '땀띠' 공연은 이를 제재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발달장애인이나 어린이, 노약자들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공연을 앞두고 지난 5월 9일 기자간담회가 있었다. 땀띠로서는 첫 기자간담회였다. 기자간담회를 할 정도로 성장한 것이다. 여기에서 시범연주를 선보였는데, 악기 종류가 정말 많았다. 다양한 나라의 악기는 물론, 10년 이상 땀띠의 연출과 음악감독을 맡아 온 '월드뮤직그룹 공명'에서 창작하여 제공한 악기도 있다.
명지의료재단 이왕준 이사장 | WHO와 국제병원연맹(IHF)을 방문하는 제네바-취리히 일정 사이에 잠깐 1박2일로 베를린에 다녀 왔다. 5월 4일자로 미리 예매해 놓은 베를린 국립가극장(Berlin Staatsoper unter den Linden)의 <나비부인>을 친척들과 관람하기 위해서다. 이날 공연은 한마디로 역대급, 최고의 <나비부인>이었다. 베를린 슈타츠카펠레의 관현악 반주야 어떤 곡을 들어도 최고의 수준을 보장한다지만, 오늘은 새로운 스타 탄생의 현장을 목도한 느낌이다. 막이 내려가고 관객 전원이 기립박수를 쳐댔다. 마치 누가 외치고 있는 것 같다. “이제 안나 네트렙코의 시대가 가고 안나 프린세바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푸치니의 <나비부인>은 시작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소프라노 주인공인 초초상을 위한 오페라이다. 오늘 초초상 역의 안나 프린세바를 처음 접했는데 정말 잘한다. 작년 브리겐츠 페스티벌 <나비부인>의 주인공으로 캐스팅되어 화려한 데뷔 과정을 거쳤지만, 실제 오페라 극장에서 실황으로 접하는건 처음이다. 중저음은 부드럽고 고음은 완전 스핀토이다. 외모도 아름다우니 앞으로 대성할 일만 남은 듯 하다.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예술인복지재단에 따르면, 지난 4월 30일 마감된 올해 창작준비금 지원자는 지난 해보다 5000명 이상 증가한 5만 1419명이다. 2만 명이 선정될 예정이니 2.57대 1의 경쟁률로 지난 해보다 약간 높아졌다. 창작준비금 수령이 가장 수월했던 시기는 2021년 하반기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예술인들을 위해 선정 인원을 1만 5000명으로 대폭 늘렸지만 지원자는 오히려 적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지원자 1만 9,902명 가운데 무려 75.4%인 1만 5000명이 수혜를 받았다. 창작준비금 수령이 가장 어려웠던 시기는 코로나가 막바지로 접어든 2022년 하반기이다. 지원자 2만 6,721명 가운데 23.2%에 불과한 6,203명이 선정되었다. 2022년에는 원래 상하반기에 각 9,000명을 지원할 예정이었는데 상반기에 동점자가 많이 나와 이들을 모두 지원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상반기 지원자 2만 1,870명 가운데 54%인 1만 1,798명이 수혜자가 되었다. 그래서 하반기 사업을 위해 남은 예산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한편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한 숫자는 해마다 급격히 증가하여 올해 2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초여름 밤, 무료로 즐기는 야외공연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범 내려온다'의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가 자신들의 작품을 몽땅, 그것도 무료로 보여준다면 어떨까? 다음은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가 직접 쓴 초대의 글이다. 국내 최초 앰비규어스가 보여드리는 무용 페스티벌 99.9%는 못 보고 죽는다. <페스티벌 99.9>가 여러분을 찾아옵니다. *그 어디에도 없었던 국내 최초의 무용 축제!* 살면서 이런 광경을 언제 한번 볼 수 있을까요? 살면서 이런 광경을 다시 보여드릴 수 있을까요?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의 모든 시간을 쏟아 부은 무용 페스티벌. *현대무용계 최초 시도, 단체의 모든 작품을 한번에 보여드립니다.* 서울 한강 한복판 수상한 무용 극장. 세상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공연. 앰비규어스 창단 이래 제작된 모든 작품들을 담은 판도라의 상자를 오픈합니다! 이 가운데 국내 최초의 무용 축제라는 말 때문에 논란이 있었다. 국내 무용 축제가 꽤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앰비규어스식으로, 8일 연속 자신들의 레퍼토리를 모두 방출하는 무용 축제는 국내 최초인 것 맞다. <페스티벌 : 99.9>는 1회이기 때문이다. '국내 최초 레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저작권을 등록할 때는 수수료와 교육세가 포함된 등록면허세를 내야 한다. 수수료는 건 당 오프라인 등록시 3만원, 온라인 등록시 2만원이다. 크게 부담되지 않는 비용이다. 하나의 작품인데 연재물인 경우 수수료 50배? 하지만 웹툰과 같은 연재물의 경우 이야기가 달라진다. 저작권 보호를 받으려면 매 회 연재물이 올라갈 때마다 저작권을 등록해야 하고 이 때마다 수수료가 나간다. 50회 연재물이라면 50회 등록해야 하고 비용은 온라인으로 해도 수수료와 세금을 포함하여 118만원 든다는 말이다. 행정적 번거로움은 덤이다. 이런 이유로 연재를 마친 뒤 한꺼번에 등록하는 창작자도 있다. 한꺼번에 등록하면 10건 초과분부터는 등록수수료가 1만원으로 할인된다. 행정적으로도 덜 번거롭고, 50회 기준으로 보면 비용도 40만원이 절약된다. 다만 저작권 등록 이전 연재 기간 동안에는 저작권을 보호받을 수 없다는 위험성이 있다. 5월 7일부터 연재물 저작권 등록 수수료 인하했지만 이런 불합리함을 바로잡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지난 5월 7일부터 저작권법 시행규칙을 바꾸어 시행하기 시작했다. 연재물은 2회째 등록부터 수수료가 1만원으로 인하된다. 50회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이사장 서인형)이 5월 8일, 예술인상호부조대출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한달 반 만에 재개되는 이번 대출은 태릉신협이 시행한다.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은 이를 위해 태릉신협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은 지난 2022년 12월부터 예술인들의 안정적인 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예술인 상호부조' 대출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익일소액대출, 긴급생활자금대출, 프로젝트준비자금대출 등 예술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다양한 규모와 용도의 대출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제도권 금융에서 소외되기 쉬운 예술인들에게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자 했다. 이중 긴급생활자금대출과 프로젝트준비자금대출이 대출취급기관 내부 사정으로 잠정 중단되었다가 이번에 태릉신협과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긴급생활자금대출이 재개된 것이다. 이번 시행으로 대출 한도는 300만원으로 증액되었고, 연 이율은 5%로 전과 같이 유지된다.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지난 5월 2일에 문화연대 주관으로 열린 '하이브-어도어 경영권 사태,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결론은, "성과 중심의 기형적인 케이팝 수익구조 개선 방안을 찾아야 한다"였다. 참석자들은 "이게 이럴 일인가?" 반문하며, 경영권 분쟁이 아니라 감정싸움인데 언론이 불과 일주일 사이에 1200개가 넘는 깊이 없는 기사를 쏟아내며 문제를 더 왜곡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강혜원 성균관대 초빙교수는 케이팝 전체 시장 관점에서 하이브 어도어 사태를 조명하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케이팝 생태계의 실적주의, 확률형상품에 대한 피로감과 회의감, 소비조장과 상품구매비용 증대 등에 대하여 아티스트, 팬, 엔터사 종사자 등을 모두 고려하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SM엔터는 2000년 상장 당시 자산 95억원이었는데, 케이팝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2024년 현재 시가총액 1조 8천억원의 기업으로 성장... 이 과정에서 글로벌 자본 투입... 종합콘텐츠사업화... 앨범 발매와 동시에 각종 챌린지, 예능, 영상, 굿즈, 월드투어 등 2차 IP 수익 위주로 운영... 연속 소비가 가능한 코어팬덤을 구축... 이렇게 만들어진 팬더스트리는 팬활동을 위한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지난 4월 30일 국가인원위원회 앞에서 <사전검열을 제도화 한 윤석열정부,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를 국가인권위에 고발한다>는 기자회견이 있었다. 영진위에서 또 다시 블랙리스트 문구를? 영진위에서 미래관객 육성 차원에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지난 3월 27일 조달청에 입찰공고하면서 제안요청서에 "정치적 중립 소재와 특정 이념, 사상을 배제한 영화 및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문구를 넣은 것이 문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기자회견은 조촐하게 진행됐다. 영화계에서 이 문구를 두고 논란이 되자 조국혁신당 소속 김재원 국회의원 당선인과 정상진 문화예술특별위원장이 4월 25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술계마저 군사정권 때로 돌아가는 현 상황", “1980년대 군부독재 때나 있던 영화 검열 사태”라고 강도높게 비난하면서 정치투쟁화 했기 때문이다. <건국전쟁> 때문에 추가한 문장, 삭제할 것을 고려 영진위 영화문화저변화지원팀에서는, 공모사업이 아닌 용역사업이라 제안서를 만들어야 하는데 제안서 작성과정에서 우려되는 지점이 있어서 추가한 문장일 뿐이라면서 실제 사업집행시에는 해당 문장을 삭제할 것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은 오는 9월 16일(월)부터 3일 동안 이어지는 추석 연휴, 도심 곳곳에서 펼쳐지는 서울시 대표 축제인 <서울거리예술축제2024>에 참여할 국내외 작품을 모집한다. 이 가운데 우리나라 최초로 기획형 대형작품 공모가 포함된다. 장르와 형식의 제한 없이, 서울광장 절반을 채울 수 있거나 서울광장에 모인 관객이 동시에 관람할 수 있는 대규모 야외작품이면 된다. 딱 한 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며, 될 경우 최대 5천만원의 사례비를 받을 수 있다. 자유형 국내작품은 9개 작품을 선발한다. 야외에서 선보일 수 있는 형태의 예술 작품이라면 작품의 장르나 규모의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다. 자유형 작품에 선발되면 최대 2천만원의 사례비를 받는다. 해외작품 지원신청은 오늘(29일)부터 지원을 받으며, 국내작품 지원 신청은 5월 13일(월)부터이다. 접수 마감은 22일(수)이다. 해외작품은 코로나로 인해 5년만에 신청을 받게되었다. 해외에서 활동하는 외국인 개인 또는 단체가 신청 가능하며, 마찬가지로 작품의 장르나 규모 제한은 없다. 해외 작품의 최대 사례비는 4백만 원이며, 숙소와 비자 발급 비용 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