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희망일터>에서 생애 처음 본 콘서트

URL복사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일터에
생애 최초 콘서트 선물한 예술인들

대중음악가수 고효경 기고 |

 

코로나 펜데믹 시절 음성플렛폼에서 자정마다 노래를 불러주는 방송을 진행하면서, 디제이와 청취자로 만난 재정님께서 근무하는 희망일터를 알게 되었습니다.

 

방송 중간 중간에 청취자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가 있었는데 그때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일터'라는 곳을 알게 되었고 지역특산물인 쌀을 통해서 치유농업으로 마음을 치유하고 더불어 정신장애인들에게 일정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나눠주셨습니다.

 

나는 코로나 펜데믹 기간에 공황장애를 겪었기 때문에, “조현병”, “정신분열증”, “자폐증”과 같은 정신장애가 무섭고 두려운 병이 아니라 나도 걸릴 수 있는 감기 같은 병이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닿아 <희망일터>를 작년 이맘때쯤 찾았습니다.

 

 

제가 방문한 때에 마침 쌀 포장을 열심히 하고 있는 희망일터 회원 분들을 만나 자연스럽게 커피 한잔 마실 시간이 있었는데, 사람과 음악을 너무도 사랑하는 친구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한 회원 분에게 소원이 무엇이냐고 물었습니다.

 

희망일터에서 일을 끝내고 집에 돌아가 저녁을 먹고 약을 먹으면 어느 순간 약에 취해 잠이 드는데 눈을 뜨면 아침이고 반복되는 일상이 무료해요, 콘서트를 한번 가 보고싶어요

 

그의 말에 "그 소원 제가 이뤄드리겠습니다"고 말했고, 그와 약속한 1년 후 나는 <한국스마트협동조합>에 뮤지션들과 희망일터를 찾았습니다. 115년 만의 기록적 폭우로 서울 지역의 피해가 속출한 다음날, 우리는 예정대로 음향장비와 영상장비를 차에 가득 싣고 희망일터가 있는 강화도로 출발했습니다. 

 

 

오전 시간대임에도 많은 분들이 공연장에 와 계셨고 강화도 동네 축제가 되어있었습니다. 외부 뮤지션들이 희망일터를 찾아와 공연을 해 주었던 첫 번째 사례가 되었다고 감사해하셨습니다. 회원 분들의 가족과 지인들이 모두 참여한 이 자리에 웃고, 울고 또 함께 춤추며 잊지 못한 풍경을 자아냈습니다.

 

 

무섭게 쏟아지던 폭우는 맑고 밝은 날씨로 콘서트의 기쁨을 더했습니다. 클래식 재즈 트리오 엉아들, 재즈보컬리스트 그레이스, 그리고 싱어송라이터 고효경과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의 뮤지션들이 함께 한 2022 희망일터 사랑 나눔 음악회는 한여름 밤의 꿈처럼 희망일터의 정신장애인들에게 사랑을 심어주고 희망을 선물하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