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아트 림지언 공연칼럼리스트 | 카라코람 히스파빙하(63km)는 남극, 북극에 이어 제3의 극지라 불린다. 카라코람산맥은 히말라야산맥의 일부로 파키스탄, 인도, 중국 국경과 닿아있다. 카라코람은 튀르키에어로 '검은 자갈밭'을 뜻하는데, 지형이 매우 험하고 빙하와 암석으로 되어있어 19세기 초에 처음으로 유럽탐험대가 접근했다. 코스 중에 비아포-히스파빙하 트레킹은 인명사고로 인해 2016년 트레킹이 금지되었다가 2018년 다시 허용되었다. 이 위험한 극한에 도전하는 탐험가들의 길에 가수 신현대가 후원을 위한 콘서트를 연다. 노래하는 산, 신현대. 그는 수많은 곡을 만들고 노래하는 싱어송라이터지만 산과 음악이 사람의 길로 가는 여정이라 여기며 대중 가수로는 '자이언트 초오유 8,201m, 세계 6위 봉을 최초로 등정했고 에베레스트 8,848m를 등반하면서 죽을 고비도 넘겼다. 그의 이런 산사랑이 파키스탄 원정대를 꾸리는 후배들의 어려움을 간과할 수 없었다. 신현대는 자신이 가장 잘하는 음악을 통해 후원금을 모으고자 급하게 콘서트를 계획했고 5월19일 충무로에 있는 음악 공연장 [공간 하제]에서 공연한다. 극지 탐험에 동행하는 마음을 가진 분들의 적극적 참여가…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노동운동이 거센 부산과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현장에서 민중미술 활동을 해 온 대표적인 작가 곽영화의 17번째 개인전이 열린다. 그는 일찌감치 민중미술의 맥락을 찾아 공부했다. 화승(畵僧)으로부터 먹의 활용과 전통 채색화의 기법과 탱화를 배웠고, 채희완, 인진택, 김민기 등과 꾸준히 교류하고 대학원에서 미학을 전공하는 등 이론적 토대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는 이런 과정을 거쳐 민족미술 형식을 실험하고 회화적 내공을 축적하여 자신의 예술적 성과를 가다듬기 위해 꾸준히 개인전을 열어왔다. 현장미술의 형상성을 자신의 작업으로 끌고 들어와 민족미술의 원형을 추구하는 것은 물론, 노동현장에서 죽어간 사람들에 대한 해원의 소망을 표출하였다. 이번 개인전에는 근·현대사를 지나며 겪는 한국 민중의 애도(哀悼)와 위무(慰撫), 염원(念願)과 이상향(理想鄕)을 중심으로, 시간차를 두고 이를 변용하여 새롭게 현대적 구성으로 제작한 작품들이 선보인다. 예술에서의 치유기능은 단순한 위로나 아름답게 치장된 위안이 아니라 감각적인 전신생태계에 자기 회복력을 일깨우는 일이다. 곽영화의 작품은 상실과 슬픔의 정조로 잊혀지고 버려진 사람들을 애도하고 자본주의 욕망에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지난 <씨앗페> 전시에서 관객의 눈을 사로잡았던 작품 가운데 POP KIDS 시리즈가 있었다. 커다란 안경을 낀 어린아이 혹은 성인의 얼굴이 화폭을 가득 채우고 있는데, 안경에는 어떤 메시지 혹은 이미지들이 그려져 있다. 그림 제목에 들어가는 숫자와 메시지를 관련시켜보기도 하면서 퍼즐을 풀어보는 재미가 있었다. 이 작품을 그린 최윤정 작가의 개인전이 열렸다. 지난 전시회에서 작가의 말을 찾아보고서야 작가의 관심이 미디어에 있음을 알게되었다. 그래서 커다란 안경의 의미는 매우 중의적이다. 작품 자체도 미디어일진데, 작품속 안경도 미디어다. 커다란 안경은 캔버스 안의 캔버스다. 안경 속 인물이 보는 세계를 보여주는지 우리가 보는 세계를 보여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진실'을 보여주는 창이고싶어한다고 해석된다. 따라서 작가의 작품 활동은 진실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이것은 또한 세계를 보는 프레임이기도 하다. '프레임'이라는 말 자체도 중의적이다. 게다가 이들 팝키즈는 디지털 세대이니, 커다란 안경은 그들이 세계를 보는 창인 모니터라고 해도 되겠다. 미디어이고 창이자 안경이고 모니터인 캔버스 안의 캔버스에는 다양한 장면들이 펼쳐진다.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5호실의 고등어>라니, 일단 제목이 "땡긴다." 포스터에 있는 세 사람의 그림자가 이상하다. 그 중 가운데 여자 그림자가 고등어 모양이다. 이게 무슨 뜻이지? 연극 <5호실의 고등어>는 "인간이란 무엇이며, 누가 그 존재의 의미와 가치를 판단하고 증명할 수 있는가?"라고 묻는다. 이 질문에 나는 대답할 수 있을까? 작품에는 유사인간들이 나온다. 나무, 고등어, 곰 등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인간으로 살게 되었다. 정부는 인구 감소 대책으로 이들에게 '종의 귀화'를 허락하기 위해 입국 심사 및 교육을 진행한다. 5호실은 이들이 교육을 마치고 심사를 받는 곳이다. 마침내 실장에게 심사를 받게 되는데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난다. 대체 무슨 일일까? 우리가 살면서 느꼈던 대로, 유사인간들도 교육받은 것과 전혀 다른 현실에서 충격과 당황을 경험하는 것일까? 인간이 될 것을 고대했지만 막상 인간의 삶이 얼마나 상상했던 것과 다른지를 알아채고 실망하는 것일까? 원래 이 작품은 2018년 서울문화재단 최초예술지원 선정작으로 첫 선을 보이며 관객과 평단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던 김묘진 작가의 작품이다. 이것이 실험적이고 감각적인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각본, 연출, 연기 등 연극 각 분야에서 20여년 이상 활동한 경력자들이 모인 극단 공연제작소 '사람들'이 실화를 바탕으로 한 특별한 작품을 무대에 올린다. 1950년대 유럽의 어느 시골 마을. 점령군의 통제가 점점 심해지는 와중에도 한 청춘남녀가 결혼식을 앞두고 있다. 모처럼 열리는 마을 잔치로 모두가 들떠 있던 결혼식 바로 전날, 느닷없이 점령군의 국가 원수가 사망한다. 점령군은 국가애도기간을 선포하고 전국의 집회와 결혼식, 장례식 등 모든 행사를 금지한다. 갑론을박 끝에 결혼식을 강행하기로 한 마을 사람들. 외진 산중에 자리한 외딴집에서 소리 없는 결혼식이 거행된다. 과연 이 결혼은 점령군에게 들키지 않고 무사하게 끝날까? 연극 <초대>는 고건령 연출이 'Nunta muta(2008년)'라는 로마 영화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든 국내 창작 작품이다. 루마니아의 시골 마을에서 1953년에 일어난 실화를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로, 독재 권력에 대한 민중의 자연발생적 항거를 코믹하게 그리고 있다. 그는 어느 날 우연히 술자리에서 '스치듯 파편적으로 전해들은' 이야기를 놓치지 않고 이를 모티브로 작품을 완성했다. 수상한 시절이 이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이사장 서인형)이 예술인도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예술인상호부조대출 기금을 확대하고 예술인들이 겪는 고리대출 문제를 알리는 축제 및 전시회 <씨앗페>를 연다. 예술인들은 정기적인 소득이 없다는 이유로 20%에 육박하는 고리대출을 받아야 했다. 한국스마트협동조합에서는 생각보다 훨씬 심각한 이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북서울신협과 협의, <예술인상호부조대출>을 만들었지만 지난 3월 14일 기금이 소진되어 대출이 불가능해졌다. 이에 <씨앗페>를 통해 추가기금을 마련하고자 하였는데 이것이 입소문이 나면서 <씨앗페>의 규모가 커졌다. <씨앗페>에는, 미술, 음악, 사진, 무용 등의 장르에서 활동하는 20대부터 80대 예술인 100여팀이 참여하여 코로나 이후 최대 축제가 예상된다. 오프닝은 3월 24일이고, 공연은 3월 25일부터 28일까지이다. <씨앗페>는 소셜펀치를 통해서도 후원할수 있다. 후원링크 https://www.socialfunch.org/seedfestival <씨앗페>에 참여하는 뮤지션은 강호중 / 고효경 / 길가는밴드 장현호 / 곽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연극 ‘ANIMA(아니마)’는 서로의 아픔을 마주하는 인공지능(AI)과 인간을 다룬 연극이다. 짧은 러닝타임 동안 밀도있게 펼쳐지는 SF 드라마로, 인공지능의 상처와 극복에 관한 이야기이다. 작품은 K 박사가 만든 인공지능 프로그램 아니마와 K 박사의 죽음 이후 그의 유언에 따라 프로그램에 접속하게 되는 동화작가 J의 이야기다. K 박사가 왜 그런 유언을 남겼는지 알지 못한 채 프로그램에 접속한 J는 아니마의 인간과도 다를 바 없는 모습에 당황하면서도 계속 접속을 하며 어느새 친구 같은 사이가 된다. ‘ANIMA(아니마)’는 꾸준히 창작극을 올려온 극단 몽상공장의 작품으로, 제9회 무죽페스티벌 참가작품이다. 극작가 겸 연출가 변영후가 극작과 연출을 맡았으며, 배우는 김진곤, 김내리, 김령화, 선정화, 이태하, 하서미가 참여한다. 스태프로 프로듀서 오채민, 조연출 윤예담, 무대 장익렬, 조명 곽두성, 음악 강현욱, 안무 설재환 등이 참여한다. 예매는 인터파크, 대학로티켓닷컴에서 한다.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다큐멘터리 사진가 임재천 작가의 사진 전시회 '한국의 발견'가 3월 15일(수)부터 4월 16일(일)까지 캐논갤러리에서 열린다다. 한국을 대표하는 다큐멘터리 사진가인 임재천 작가는 2000년부터 우리나라 여러 지역의 다양하고 생동감 넘치는 풍경을 담아냈다. 그의 사진은 '철저하게 문학적 관점의 접근으로 기교를 억제한 작품'이라는 평을 받아왔다. 이번 사진전은 임재천 작가가 진행하고 있는 '50+1' 프로젝트의 중간보고 차원으로 기획됐다. 관람객들은 전시회 제목인 한국의 발견처럼 지역마다 풍경과 자연은 다를지라도 한국 특유의 정서를 함께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임재천 작가가 진행 중인 50+1 프로젝트는 50명의 후원자가 작가에게 100만원씩 재정 지원을 해주고, 1년 동안 사진 작업을 통해 낙점된 50점의 작품들의 사진 전시회를 진행하는 협업 프로젝트다. 전시가 끝나면 후원자들은 자신들이 선택한 사진을 액자에 담아 받을 수 있다. 50+1 프로젝트는 일회성이 아니라 총 10년에 걸쳐 한국의 6개 도와 3개 시를 사진으로 기록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는 장기 프로젝트다.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방식이 크라우드 펀딩 또는 소셜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극단 '지금여기'는 인물극 시리즈 2탄, <콤플렉스>를 무대에 올린다. 인물극은 극단 '지금여기'만의 연극시리즈로, 캐릭터와 그것을 독백하는 배우 간의 경계를 흐릿하게 만들면서 인물 패턴의 일반성을 통해 주제를 드러내는 방식이다. 작년 여주인공페스티벌에서 <메이킹(Making)>을 통해 중년 여배우들의 삶과 해학을 보여주었던 극단 '지금여기'는 2023년 <콤플렉스>를 통해 인간의 삶 속 가장 내밀한, 가장 감추고 싶을 내면을 이야기를 한다. <콤플렉스>에는 햄릿, 리차드3세, 이아손 등 다섯 인물이 각각 자신의 콤플렉스를 가지고 독백을 연기한다. 그리고 독백을 했던 배우이자 캐릭터 자체로서 칼 융이 고안한 단어연상 심리검사에 응한다. 관객은 심리검사를 둘러싼 대화를 통해, 콤플렉스가 삶에서 어떻게 내재되며 어떤 성격(캐릭터)을 만들어내는지 유추할 수 있다. 극중 인물은 종국에는 비극과 파국을 가져오는 극단적인 콤플렉스 덩어리다. 하지만 그들이 극단적일수록 관객은 안전함을 느끼면서 자신의 콤플렉스를 객관적으로 투사해볼 수 있다. 나는 어떤 말에 발끈하며, 언제 나도 모르게 화를 내며, 어떤…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 중 한 명인 아이웨이웨이의 전시가 3월 10일부터 탕 컨템포러리 아트 서울에서 열린다. 아이웨이웨이는 2021년 12월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그의 개인전 인간 미래에서 한국 사람들에게 크게 인상을 남겼다. 작가는 시대적 현상을 관찰하고 세계의 사회적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강력한 미학적 발언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건축에서 설치 작품, 소셜미디어, 다큐멘터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 관객들에게 사회와 그 가치를 검토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탕 컨템포러리 아트와 함께 진행하는 다섯 번째 전시로 2007년부터 시작한 레고 시리즈와 Zodiac 조각 시리즈가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레고는 그의 새로운 언어인 동시에 개인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된다. 레고 작품 속에는 그와 관련된 이야기, 그의 어린 시절, 그가 받은 교육이 함축됐다. 레고가 가진 픽셀화, 디지털화, 세분화, 단편화, 단절과 같은 특성들은 새로운 탄생을 위한 독창적 자유를 선사함으로써, 흔히 사용되는 순서, 방법, 구성과 크게 다른 독창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를 통해 정량적이면서도 정성적인 돌파구를 만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