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또 축제 공연 일방적 취소, 못하게 하려면?

URL복사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장마 피해의 아픔을 함께 한다는 명분으로 또 축제가 줄줄이 취소되고 있다. 하지만 축제는 예술인들의 주요 생산수단이자 생계수단의 하나이다. 이를 아무런 대안 없이 일방적으로 취소하는 행위는 또 다른 사회적 재난을 만드는 것이다.

 

불가피한 축제 취소, 축소도 있다

 

취소되는 축제 중에는 '영덕황금은어축제', '동강뗏목축제'처럼 취소가 불가피한 것들도 있다. 이들 축제는 강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홍수피해를 연상시키는 다량의 물과 함께하는 축제이기 때문에 진행이 어려울 것이다. 강이나 물과 관련이 없지만, 무안연꽃축제는 해당 축제가 벌어지는 지역의 직접적인 피해가 크기 때문에 축제를 축소하여 운영한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었다던가 재난피해와 관련이 높아서 축제를 취소하거나 축소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직접 피해 지역이 아님에도 애도를 명분으로 몇몇 사람들에게 독박 씌우는 것은 곤란하다. 그것도 무례한 방식으로.

 

무례하고 일방적인 방식 되풀이가 문제

 

최근 경기도의 모 지자체에서는 축제를 겨우 이틀 앞두고 일방적으로 축제를 취소했다. 일일이 통화를 하여 사과하거나 양해를 구한 것도 아니고, 문자로 '통보'한 것이다.

 

이로 인해 출연이 예정되었던 사람들 뿐 아니라, 프로덕션 등 중간에 있던 사람들, 그리고 각종 부스를 설치하기로 하고 물건을 주문하거나 준비했던 참여자들까지 줄잡아 100여 명이 피해를 봤다. 애도는 지자체에서 하고, 애도의 비용은 생업을 준비하던 100여명에게 독박을 씌운 것이다. 

 

지자체에서는 갑작스러운 결정의 배경에 대하여 "누가 이렇게 크게 홍수가 날 줄 알았나요"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100여명의 생계가 무시된 사실에 대해서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면서 유구무언이었다. 충분한 대안검토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도 답변하지 못했다.

 

추모의 방법은 다양한데

 

공연에서 연주될 곡을 차분한 곡으로 조정한다던가, 축제 현장에서 수해민을 위한 모금을 한다던가, 축제에 사용되는 설치물이나 자연물에 검은 근조리본을 다는 행사를 한다거나, 추모의 포스트잇을 붙이는 행사를 함께 진행하는 등, 축제의 성격에 따라 애도의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할 수 있다. "축제취소"라는 한 가지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추모와 애도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고민을 해보지도 않고 좁은 시야로 걸핏하면 취소와 금지를 외치는 것은 혹시라도 있을 수 있는 비난을 피하기 위한 편의주의이고 관료주의일 뿐이다.

 

책임당사자나 대통령보다 더 많이 책임지는 사람들


그동안 예술인들은 코로나를 이유로 지역 축제나 공연 등 삶의 터전이 없어져도 아무런 대안과 보상을 요구하지 않았다.

 

세월호 참사는 물론 이태원 참사, 그리고 계절마다 찾아오는 홍수와 산사태, 도로와 교량 붕괴 등은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사람들이 가장 먼저 책임져야 할 일이다. 하지만 이들 가운데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는 중에, 가장 먼저 개그프로그램이 불방되고 공연과 축제가 취소되었다.  

 

내가 가봐야 달라질 것 없다면서, 해외에 나가있는 대통령조차도 조기 귀국은 커녕 귀국일정을 연기하면서까지 소신껏 자기 할 일을 했다. 그런데 일개 지방자치단체가, 공무원들이 홍수피해복구에 동원된 것도 아니면서, 아무런 대안 없이 관행적으로 애도를 명분으로 축제를 취소하여 타인의 생계를 위협하였다.  

 

문체부 표준계약서에 일방파기 특약 명기해야 할 때

 

문화체육관광부는 표준계약서에 일방적 축제 취소나 계약파기 등에 대한 특약을 구체적으로 명기하여 관공서가 '쌍방합의'라는 핑계로 피하거나 갑질할 수 없게 막아야 한다. 그럼으로써 피해를 입은 예술인들은 적극적으로 예술인신문고와 해당 지자체에 민원 및 항의를 넣을 근거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렇게 기준과 인식이 만들어지면, 이후로는 함부로 결정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문화체육관광부가 앞장서서 축제 취소하라고 무턱대고 공문을 날리던 과거의 행위도 멈추어야 할 것이다. 한편, 해당 지자체는 피해자에 대한 구제 방법을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 뉴스아트에서는 이 문제가 특정 지자체의 문제가 아니라는 판단 하에 지자체를 특정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