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2027, 서울~속초 1시간 39분 컷

URL복사

춘천서 화천, 양구, 인제, 백담, 속초로 철로 연장
동서고속화철도 공사 첫 삽 떴다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영동지역으로 공연이나 예술활동하러 가는 예술인들은 시간을 더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 춘천과 속초를 연결하는 동서고속화철도 공사가 지난 18일 시작되어 2027년 완공 예정이다. 

 

동서고속화철도는 서울에서 춘천까지 연결된 철로를 속초까지 연장하는 노선이다. 6년간 93.7km의 철도를 신설하며 화천,양구,인제,백담,속초 5개 정거장을 만든다. 사업비 총 2조 44377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시속 250km의 준고속열차 KTX-이음을 투입한다. 이음 열차는 서울 용산에서 속초까지 환승없이 달리며, 이렇게 되면 기존 교통수단에 비해 이동 시간을 1시간 이상 단축할 수 있다. 지금은 서울에서 속초까지 승용차로 서울-양양 고속도로를 이용해도 3시간 가까이 걸린다.

 

동서고속화철도는 대부분 구간이 터널로 건설돼 폭설 등 기후와 관계없이 상시 운행할 수 있다.또한 그동안 교통이 불편했던 화천, 양구, 인제군에 최초로 철도역이 신설돼 왕래가 활발해질 예정이다.

 

 

향후 속초에서 동해선과 연결되면 2027년 개통 예정인 강릉∼제진 구간을 따라 포항, 울산, 부산까지 철길이 이어지게 된다. 이에 따라 기존 경강선과 함께 '전국 2시간대 생활권 시대'가 앞당겨질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수도권과 교통망이 연결되면서 지역경제가 오히려 수도권으로 통폐합되는 경향에 대하여 대비하지 않는다면 지역사회 공동화를 가속화할 수 있다. 지역은 막연한 개발호재에 기대기보다는 토대 강화 및 선순환 구조를 연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