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화예술 29개 단체도 이선균 재발방지법 요구

URL복사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지난 1월 5일 한국민예총의 이선균 재발방지법 요구 성명서 발표에 이어, 29개 문화예술단체도 이와 같은 내용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29개 문화예술관련 단체를 중심으로 결성된 ‘문화예술인 연대회의(가칭)’는 오는 1월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고(故)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한다.

 

이들은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는데 뜻을 같이하고 수사당국 관계자들의 철저한 진상규명 촉구, 언론의 자정 노력과 함께 보도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기사 삭제 요구, 문화예술인의 인권보호를 위한 현행 법령 재개정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 날 성명서 발표에는 봉준호(감독) 윤종신(가수 겸 작곡가) 이원태(감독) 최덕문(배우)과 함께 고영재(한국독립영화협회 이사장) 최정화(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대표) 등 관련 단체장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선균씨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상 대마·향정 혐의로 강도높은 수사를 받아왔다. 언론은 날마다 확정되지 않은 내용을 상세히 보도한 바 있다. 그는 지난 12월 23일에도 19시간에 걸친 밤샘 조사를 받았고 27일 오전 자신의 차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조사에서 이선균은 "수면제인 줄 알았다" "마약을 투약했다는 증거는 유흥업소 실장의 진술 뿐"이라며 거짓말 탐지기 조사를 의뢰하는 등 억울함을 호소했었다.  

 

성명서 참여단체는 다음과 같다.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 / 부산국제영화제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 여성영화인모임 / 영화수입배급사협회 /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 전주국제영화제 / 제천국제음악영화제 / 한국독립PD협회 / 한국독립영화협회 /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 한국매니지먼트연합 / 한국영화미술감독조합 / 한국방송실연자권리협회 /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 / 한국방송영상제작사협회 / 한국방송예술인단체연합회 / 한국방송작가협회 /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 한국연예제작자협회 / 한국영화감독조합 / 한국영화녹음감독협회 /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 한국영화제작가협회 /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 한국예술영화관협회 /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가나다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