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뚜벅이들, 올해 대중교통 지원제도 확인하세요

URL복사

1월 27일 서울 기후동행카드 시범 시행
5월에는 K패스·경기패스·인천I패스 출시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국토교통부는 K-패스를 5월부터 출시해 청년, 서민층 등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서울시는 시내 대중교통을 월 6만원에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27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K-패스를 기반으로 경기,인천 주민에게 제공하는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 사업을 5월 목표로 준비 중이다. 

 

국토부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합동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 같은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한국형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인 K-패스를 오는 5월부터 출시한다.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는 교통카드다. 다만 월 최대 60회까지만 적용된다. 

 

▲서울시는 월 6만 원대 금액으로 서울 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이달 27일부터 시행한다.  따릉이를 포함할 경우 6만 5000원, 따릉이를 제외할 경우 6만 2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 경기도와 인천시가 준비 중인 'The경기패스'와 '인천 I-패스'는 K-패스의 월 적립 상한인 60회를 초과하는 대중교통 이용을 무제한 적립하여 적립된 금액을 기준으로 할인받을 수 있다. 

 

청년층의 연령은 경기, 인천의 경우 39세까지 확대한다. 인천의 경우 65세 이상 어르신의 환급 혜택을 상향할 방침이다.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의 결과, 서울시 강남구에 거주하며 경기도 소재 대학교로 통학하는 A씨(22세)의 경우 K-패스로 월 60회까지 이용한 교통비의 30%를 환급받을 수 있다. 경기도 수원시에 거주하며 서울로 매일 출퇴근해 매월 70여회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B씨(39세)의 경우 'The경기패스'로 사용한 전체 교통비의 30%를 환급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