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평론가 최석태 | 병풍은 여러 장의 그림을 각기 바탕에 펴붙이고 접을 수도 있게 한 것이다. 보고 싶으면 세워서 열어본 뒤 접어서 보관하면 되므로 간단하고 편리하다. 병풍 전체가 하나의 그림이 되기도 하지만, 각기이되 비슷한 성격의 주제나 소재를 취하는 경우도 많다. 최소 2장부터 많게는 10장 이상을 이어붙인 것도 있다. 이도영, 나려기완, 전 12폭, 각 137. 3x32.3센티미터, 1930, 제10회 서화협회전 출품작, 경기도립박물관 소장. 이도영의 특별한 기명절지 그림 가운데에는, 12폭으로 이루어진 <나려기완>이 있다. 1930년에 그린 그림이다. 앞서 <고색찬연>이나 <아> 를 소개하면서도 말했지만, 이도영은 그림에 붙이는 이름도 남다르다. 이 병풍의 '나려'는, 신라의 '라'와 고려의 '려'를 연결한 말로, 대략 조선 왕조 이전의 고전문화를 가리키는 말이다. 나말 여초니, 여말 선초니 하는 말과 같이 어느 시기를 가리키는 말로 떠올리면 되겠다. <나려기완>이라는 제목은, 신라의 토기와 고려의 청자 등을 통해 '우리의 빛나는 고전 문화를 보시라!'는 말을 하는 듯하다. 병풍의 맨 오른쪽, 첫 번째 폭
미술평론가 최석태 | 진짜 나 화 났어! 건드리지 마! 이중섭이 소를 자주 그린 화가라고 하지만, 그의 소그림이 젊은 시절에는 어땠는지 잘 모른다. 평안북도 정주 오산고등보통학교에서 중등과정을 거치면서 기숙사나 하숙집 부근에 보이는 소를 적지 않게 그렸다고 한다. 이중섭의 소그림 신화는 이렇게 시작한다. 하지만 아다시피 전쟁으로 거의 다 없어져 버린 것이 분명하다. 지금의 고교 과정에 해당하는 시기에 영어 및 도화 교사로 부임한 임용련 선생이 모든 학년의 교실들에서 이중섭이 그린 수채화들을 보여주면서, ‘미래의 거장으로 예약된 녀석’이라고 했던 수채화들도 하나도 없이 사라지고 말았다. 소그림으로 가장 초기에 그려진 것은 일본에서 보낸 대학 시절과 그에 이어진 활동 시기에 보이는 소그림 몇 장이다. 소에 대한 그의 관심이 상당히 높았음을 알게 한다. 앞서 소개한 루오 화풍으로 그린 담담한 상태의 소 그림과 확연히 다른 소 그림을 이번에 소개한다. 이 그림도 역시 원작이 아니다. 카메라로 찍고 인화한 도판이 있어서 이를 일간지에 옮긴 것으로, 인화 도판은 없고 일간지에서 오려낸 도판만 남았다. 화면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소의 한쪽 뿔과 부릅뜬 눈 그리고
미술평론가 최석태 | 이번에 소개하는 것은 정말 놀라운 그림이다! 놀라운 그림이라고 느끼는 동시에 다시 우리를 놀라게 하는 것은 그림의 이름, 제목이다. <아我>라니! 제목을 보고 놀라고 그림을 보고 다시 놀란다. 그러니 놀라운 그림이라고 하는 것이 무리는 아닐 것이다. 이도영은 그림에 무엇을 그렸길래 , <아我>라고 하는 놀랄만한 제목을 붙였을까? 그림 왼쪽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신라와 고려의 옛솥, 질그릇 제기에 무궁화, 술항아리에 술잔, 붓과 벼루 이 모두가 나로다 羅麗 鼎 彝 無窮花/壺觴 筆硯 總 是我 (현대어 풀이, 서예가 김종원 선생) 화제 옆에 무진(戊辰) 오월(五月) 관재(貫齊)라고 썼다. 무진은 1928년이다. 이도영이 죽기 6년 전이다. 관재는 이도영의 가장 널리 알려진 호이다. 무진 오월 관재를 요즘식 풀면 이렇다. '1928년 5월 이도영.' 그림에 적은 글은 그림의 소재를 따르고 있다. 나오는 순서로 보면, 왼쪽 위에 청동솥이 반나마 그려져 있고, 그릇 어깨에 손잡이인지 뿔인지 모를 것이 솟은 질그릇이 그려져 있다. 그 앞에는 표주박 모양 청자병이 그려져 있고, 받침이 있는 뿔모양 잔이 그려졌다. 뿔모양 잔 옆에
미술평론가 최석태 | 이중섭이라고 하면 당장 떠올리는 것이 소 그림이 많은 화가라는 것이다. 과연 그는 소를 적잖게 그렸다. 그렇다고 소만 그린 것은 아니다. 이중섭이 소를 많이 그린 것은 확실하지만, 소를 그린 화가로만 기억하지 말기를 바란다. 결혼한 뒤에는 아내와 아이들을 포함한 가족그림도 적지 않게 그렸다. 새도 자주 그려서 봉황과 닭, 까마귀, 비둘기 등 새 종류도 다양하다. 달도 꽤 많이 그렸고, 여기에는 달을 보러 일어나라고 소리치는 듯 날개짓을 하는 새도 포함되어 있다. 아무튼 소를 자주 그린 화가라니, 처음으로 그린 소그림은 어떤 것일까 궁금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한국전쟁으로 그 때까지 그린 거의 모든 작품이 사라져버리다시피 한 상태다. 그러므로 이중섭의 초기 작업부터 제대로 파악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아래는 사진으로 남은 이중섭의 소 그림이다. 이중섭이 살던 북한의 원산은 특히 북한 수도 평양과 더불어 전쟁이 시작되자마자 시작한 미군의 엄청난 비행기 폭격으로 말 그대로 잿더미가 되었다고 한다. 이중섭이 살던 집도 파괴를 피하지 못했다고 한다. 혹시나 남은 이중섭의 작품이 있다면, 친구들에게 주었을 것으로 여겨지
미술평론가 최석태 | 벨기에 태생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1898-1967)의 그림 <이것은 담뱃대가 아니다>는, 널리 알려진 1929년 작품이다. (그림 이름이 담뱃대가 아니라 파이프라고 여기는 분들을 위한 설명은 따로 미룬다). 우리 그림 가운데에는 그에 견주어, '이것은 정물이 아니다!' 라고 하고 싶은 그림이 있다. 이것은 정물이 아니다! 이것은 고색찬연이다 단색으로 된 도판으로 볼 수밖에 없어서 아쉽지만, 아래 그림에는 귀걸이 같이 장식을 단 토기를 비롯한 이런저런 질그릇들과 종이 그려져 있다. 이 그림은 1922년에 처음 열린 제1회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되었다. 거죽만 호화판으로 만들고, 정작 그림은 단색으로 재현된 조선미술전람회 도록에 실린 것이다. 도록에는 이 그림을 <정물>이라고 하였다. 그리 크지 않은 도판이라 그림 속에 적은 작은 글씨는 판독이 어려우나 그 옆의 제목으로 쓴 큰 글씨는 읽기가 가능하다. 그래서 읽는다! 고색찬연! 고古; 오래다 색色; 빛, 빛깔 찬燦; 빛나다, 번쩍하다 연然; 그럴, 그렇다 그림 이름이 어디까지나 고색찬연이다. 그런데 고색찬연으로 입력해도 고색창연으로 나온다. 고색과 찬연을 따로 입력해도
미술평론가 최석태 | 발에 피가 난다. 손에 피가 묻는 것도 아랑곳하지 않고 다친 발을 돌보느라 온 정신을 모으고 있는 남자. 이 그림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누군가 피가 날 정도로 발을 다쳤고 상처를 돌보고 있는 주인공의 손에 피가 묻었다는 것이다. 펜에 잉크를 묻혀서 남자의 얼굴, 몸, 다친 다리를 잡은 한쪽 손과 피가 묻은 발을 쥐려는 다른 쪽 손을 그렸다. 남자의 얼굴과 목 여자의 다리에 피부 빛깔을 칠하고, 나머지 배경에는 하늘 빛깔을 옅게 칠했다. 발을 치료하려는 남자는 머리 부분을 비롯하여 손과 하반신 일부까지 보인다. 머리 부분은 절반 정도만 보이게 잘라냈다. 이목구비는 곧게 그은 선으로 이루어졌다. 눈코입은 물론, 머리카락과 턱까지도 곧고 각진 모양이다. 화면의 위쪽에 잘리다시피 그려진 눈에서 발 치료에 열중하는 남자의 모습을 도드라지게 하려는 그린이의 의도가 강하게 느껴진다. 이 잘리다시피 그려진 눈은, 직선으로 강하게 그려진 남자의 얼굴 모습과 함께 화면 전체의 분위기를 장악하고 있다. 남자의 시선은 조명이라도 비추듯, 화면 중앙의 사건을 비추면서 지배하고 있다. 발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피가 흐르는 다친 발과 이어진 종아리만 보이므로,
미술평론가 최석태 | 첫 번째 <달맞이>에 이어서 두 번째로 같은 제목으로 다시 그린 그림을 살펴보자. (관련기사 이중섭이 광복 전에 <달맞이>를 그린 이유) 앞서와 마찬가지로 이 그림도 사진으로 인화되어 남은 흑백 도판으로밖에는 볼 수 없다. 원작은 없어진 것이 확실하다. 이 그림은 첫 번째 달맞이보다 훨씬 흐릿한 느낌이지만, 그래도 무엇을 어떻게 그린 것인지 알 수 있다. 첫 번째 <달맞이>와 같은 제목으로 비숫한 내용을 그린 것은 맞지만, 이 그림에서는 밝고 어두운 표현이 완전히 없다시피 하다. 그저 평면화된 면과 가는 선으로 구획된 화면을 볼 수 있을 분이다. 먼저 그림 아래의 오른쪽에 염소 머리인 듯한 형상이 보인다, 염소는 머리를 뒤로 돌려 시선을 그림의 안쪽에 두고 있다. 왼쪽 아래쪽 모서리에 있는 어린아이를 쳐다보는 것일까? 염소의 시선이 닿는 곳에 벌거벗은 남자아이인 듯한 작은 사람이 손을 들고 그림 바깥쪽으로 걸어가는 모습이 보인다. 염소와 어린아이 사이는 물이다. 오리 두 마리가 헤엄치는 모습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오른쪽에 있는 오리 한 마리는 첫 번째 <달맞이>에서와 마찬가지로, 기대 누운 사
미술평론가 최석태 | 산밑까지 나려온 어두운 숲에 몰이꾼의 날카로운 소리는 들려오고. 쫓기는 사슴이 눈 우에 흘린 따뜻한 핏방울. 골짜기와 비탈을 따러 내리며 넓은 언덕에 밤 이슥히 횃불은 꺼지지 않는다. 뭇 짐승들이 등뒤를 쫓어 며칠씩 산속에 잠자는 포수와 사냥개, 오늘도 몰이꾼이 메고 오는 표범과 늑대. 어미의 상처를 입에 대고 핥으며 어린 사슴이 생각하는 것 그는 어두운 골짝에 밤에도 잠들 줄 모르며 솟는 샘과 깊은 골을 넘어 눈 속에 하얀 꽃 피는 약초. 아슬한 참으로 아슬한 곳에서 쇠북소리 울린다. 죽은 이로 하여금 죽은 이를 묻게 하라. 길이 돌아가는 사슴의 두 뺨에는 맑은 이슬이 나리고 눈 우엔 아직도 따뜻한 핏방울… - 오장환, 성탄제, 조선일보, 1939. 10. 24 이 시를 읽고 그림을 그린 것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려우나, 이중섭이 자신의 친구였던 오장환의 이 시를 염두에 두고 그렸다 싶은 그림이 하나 있다. 여기서 쫓기는 숫사슴과 멋 모르는 아기 사슴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 두 마리의 사슴이 그려져 있는 이 그림은, 1941년 4월 24일에 그려졌다. 필자가 '여자를 기다리는 남자'라고 이름 붙인 엽서 그림(관련기사 나무와 하나 되어 여자
미술평론가 최석태 | 수염이 풍부한 노인이 보이고 그 앞에 한 젊은이가 꿇어앉아 한 권의 책을 받들고 있다. 배경은 나무가 둘러있는 석굴인 듯 하다. 그림의 오른쪽 위에 큰 한자 글씨가 세로로 “석굴수서”라고 적혀있다. 석굴을 배경으로, 한 노인이 젊은 남자에게 책을 주고 받는 광경을 그렸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 곁에 작은 글씨로 적힌 것은 그림의 내용인데, 김유신의 젊은 시절 이야기이다. 이런 저런 책들을 참고하여 살펴보니 삼국사기에서 따다 적으면서 약간의 변개를 거쳤음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 열전 '김유신전' 부분에서 해당하는 내용을 보자. 진평왕 28년에 김유신의 나이 17살이 된 때이다. 옆 나라들이 침범하는 것을 보고, 의분이 북받쳐 적도들을 평정할 뜻을 품고 홀로 중악의 석굴로 들어가 재계하고 하늘에 고해 맹세하였다. “적국들이 도의가 없어 승냥이와 호랑이가 되어 우리 강토를 어지럽히니 평안할 날이 없었습니다. 저는 일개 미천한 신하로 재주와 힘은 보잘것없으나 나라의 환란을 없애고자 하는 뜻을 가지고 있사오니, 바라옵건대 하늘은 굽어 살피사 저를 도와주소서.” 나흘 후 홀연히 거친 베옷을 입은 노인 한 분이 나타나서 물었다. “이
미술평론가 최석태 | 길쭉길쭉하게 생긴 남자가 바닷가 언덕에 한 다리는 꿇은 모습으로 다른 한 다리는 무릎을 세우고 앉아 있다. 팔은 어떻게 하고 있는가? 꺾어지지 않고 굽어지기만 하는 이상한 팔이다. 왼팔은 머리 위로 올려, 나뭇가지임이 분명한데 팔처럼 채색된 무언가와 맞잡은 모습이다. 남자의 팔과 마찬가지로 나무 가지도 구부러져 있다. 둥글게 휘어진 문처럼 보이는 오른쪽 팔도 나무와 연결되어 있다. 그러고 보면 오른쪽 팔에는 손이 없다. 남자 뒤로 보이는 여자는 고개를 오른쪽으로 틀어 시선을 화면 밖 어딘가로 향하여 헤매는 듯하다. 저 여인을 팔로 만든 문으로 들어오게 하려는 것일까? 머리 위로 올려 나무 가지와 맞잡은 손과 달리 문을 만든 오른쪽 팔은 나뭇가지와 완전히 하나가 된 듯 손가락 흔적도 없다. 그래야 여자가 이곳으로 들어오리라! 그 문 아래, 남자의 발끝과 나무 밑둥치 아래에는 꽃잎이 놓여있다. 그림에 보이는 선이나 형태는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하고 자유로운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양식은 이제 널리 알려졌듯이, 보통은 아르누보라고 하는 양식을 따른 것이 분명하다. 아르누보가 처음 등장했을 때 벨기에에서는 이 양식을 경멸하는 의미로 '장어